마케팅

[마케팅케이스리뷰] SK텔레콤 메일리지 마케팅

앵그리피그 2009. 9. 11. 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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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경제연구소 마케팅제휴 포럼에서 메일 하나를 받았다.
종종 마케팅 관련 채널이나 마케팅 소스들을 소개해주는 메일이 오곤 했는데 금일 온 메일에 SK텔레콤의 "메일리지"라는 아이템이 관심이 갔다


# 메일리지 란?

메일 + 마일리지의 복합어로서 해당 메일을 수신하고 메일에서 내용에 이벤트를 참여할 경우 그 이벤트에 해당하는 금액을 핸드폰 요금할인해주는 내용이다
단, 휴대폰 요금 자동 할인은 마일리지가 1만원 이상일 경우 익월 자동으로 해당 금액 만큼 차감된다.
(그런데 1만원 채우기가 그리 쉽지는 않아 보인다 ^^)

# 사례             

1. 이벤트 페이지 메인 
   
2. 메일리지 메일 신청 페이지
   핸드폰 인증과 메일주소 입력을 통해서 메일리지 메일 신청

3. 메일리지 메일 수신
   메일리지 메일을 신청하고 몇분 되지 않아 메일이 도착했다
   기본적으로 현재 메일리지 서비스 홍보를 위해서 신청만 하면 2천원의 휴대폰 할인을 해준다구 되어 있다.

4. 메일리지 이벤트 참여하기
   이제 실제적으로 메일리지 메일이 홍보하고자 하는 이벤트내용을 볼수 있다
   이번 내용을 보니  메세지 레귤러라는 문자메세지 정액요금 부가서비스 가입을 유도 하는 내용이다
   (난 가입안하고 여기까지 만 ㅎㅎ)

# 평가            

<긍정적인  부분>
기존에 한계가 많았더 메일링 마케팅에 한계를 벗어나보고자 마일리지 (이전에는 단순히 메일을 수신해서 확인하면 포인트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존재했다) 그것도 핸드폰 요금과 연계한 마일리지 개념의 도입은 긍정적으로 평가해볼 만하다

<부정적인 부분>
가장 첫번째로 메일리지 메일을 수신해서 이벤트에 참여를 해야하고 참여해서 얻은 마일리지가 1만원이 되어야 할인을 받을수 있어서 실제적으로는 적게는 3-4번 많게는 5-6번에 이벤트 참여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두번째로는 설령 횟수가 많더라도 참여하고자 하는 회원이 있다하더라도 대부분의 이벤트들이 예상컨데 이번과 같은 부가서비스 가입이나 혹은 보험데이타 베이스 수집등의 이벤트가 되지 않을까 싶다
그렇다면 일반인들이 참여에 부정적인 인식이 많아 참여율을 자연스럽게 줄어들 수 밖에 없지 않을까


# 黃가의 대안제시            

1.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최소 금액을 정하지 않는다
   현재 최소 1만원이 되어야 하는 할인 최소금액을 무조건 매달 쌓인 마일리지만큼 할인해
   주면 어떨까? 
   물론 SK 내부에서 기술적이나 정책적인 판단이 필요하겟내요 ^^
2. 메일리지 메일의 미션 이벤트 내용을 변경한다 
   현재 처럼 필요도 없는 부가서비스를 가입하라던지 하는 이벤트는 누가봐도 참여율이 저
   조할 수 밖에 없다 할인금액 1600원을 벌고자 유료 부가서비스 월 5000원 짜리에 가입
   하라는 웃기는 얘기 말고
   예를들어 서베이 이벤트를 진행하면 어떨까요?
   SK 마케팅을 위해 필요한 소비자 관련 설문조사 라던지 
   소비재나 서비스 업체(광고주)의 제품이나 서비스 관련 설문 등 
   예) SK 텔레콤 핸드폰 중에 가장 선호하는 핸드폰은? 
        마트에 갈때 꼭 사오는 물건은?
   이런 설문이벤트의 경우 다른 설문서비스 보다 기본적으로 전화명의자의 성별과 직업 
   지역등 명확한 설문자원의 기본 데이타가 있기 때문에 다른 어떤 설문보다 정확하고 마케
   팅데이타로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끝으로 오늘도 수고한 우리 가족 화이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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