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家칼럼

마이데이터 란? 마이데이터 사업과 분야별 활용 사례

앵그리피그 2023. 3. 5. 13:35
반응형

마이데이터 사업

마이데이터 사업의 개념과 관련 서비스 소개

개인정보 보호법이 개정되었다는 뉴스를 접했다. 무엇이 핵심이고 향후 전망은 어떤지 알기 위해서 기존 마이데이터 사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 관련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마이데이터 사업 이란?

마이데이터 정책은 개인의 데이터 주권을 강화하고 데이터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정책입니다. 마이데이터는 개인이 자신의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원하는 서비스에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마이데이터 정책은 금융, 통신, 에너지, 유통,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추진되고 있습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의 연혁(히스토리)

마이데이터 정책의 히스토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 2019년 7월: 마이데이터 사업자 제도 도입을 위한 신용정보법 개정안 발의
  • 2019년 12월: 신용정보법 개정안 국회 통과
  • 2020년 2월: 마이데이터 사업자 지정 기준 고시
  • 2020년 8월: 첫 번째 마이데이터 사업자 지정 (26개사)
  • 2020년 10월: 두 번째 마이데이터 사업자 지정 (6개사)
  • 2021년 6월: 대통령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가 '마이데이터 발전 종합정책' 발표
  • 2021년 하반기: 금융 분야에서 오픈뱅킹과 결제 서비스 기능 개방 예정

마이데이터 사업 상세

마이데이터 정책의 상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개인의 동의 하에 자신의 금융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다른 금융 기관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금융 상태를 한눈에 파악하고 맞춤형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자는 최소 자본금 5억 원 이상을 충당하고 보안 시설 등을 갖춰야 합니다.
  • 오픈뱅킹은 금융 기관과 핀테크 기업 등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결제망으로, 개인은 한 앱에서 여러 은행 계좌를 조회하거나 송금할 수 있습니다. 오픈뱅킹은 현재 은행 간 송금만 가능하지만, 향후 카드사나 핀테크 기업 등도 참여할 예정입니다.
  • 결제 서비스 기능 개방은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을 통해 새로운 결제 서비스 업으로 마이페이먼트와 종합지급결제업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마이페이먼트는 은행 계좌나 카드 정보를 연동하여 스마트 폰 등에서 간단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종합지급결제업은 오프라인에서도 QR 코드나 바코드 등을 이용하여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마이데이터 사업 구체적 내용

마이데이터 사업의 구체적인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개인데이터 통합 관리 플랫폼 (PDS) 및 맞춤 서비스 개발 지원: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개인의 데이터를 수집·분석·제공하는 플랫폼과 이를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기술 및 재정 지원을 합니다.
  • 마이데이터 컨설팅 지원: 마이데이터 사업 추진 시 법·제도, 사업화, 기술 분야의 현안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 답변을 제공합니다.
  • 마이데이터 정책 연구 지원: 마이데이터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책 연구와 국내외 동향 분석을 수행합니다.
  • 마이데이터 인식 제고 지원: 마이데이터의 중요성과 활용 방법에 대해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한 홍보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마이데이터 관련 서비스 사례

금융 분야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개인의 금융 데이터를 통합하여 자산관리나 상품 추천 등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IBK기업은행의 i-ONE 자산관리 서비스는 개인의 은행, 카드, 증권, 보험 등의 금융 데이터를 한눈에 볼 수 있고, 맞춤형 자산관리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². 신한카드 주식회사의 신한 pLay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개인의 카드 사용 내역을 바탕으로 소비 패턴을 분석하고, 적합한 카드나 할인 혜택을 추천해 줍니다.

의료 분야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개인의 의료 데이터를 수집하고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에브리센스 (EverySense)의 데이터거래소는 대형병원의 진료기록을 수집하여 개인이 열람·저장·공유할 수 있도록 합니다¹. 응급상황 발생 시에도 진료기록을 공유할 수 있어 효과적인 처치가 가능합니다.

공공 분야

마이데이터 통합포털은 개인의 공공 데이터를 한 곳에서 조회하고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국민연금, 건강보험, 국세청 등의 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확인하거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생활 분야

마이데이터 생활플랫폼은 개인의 생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쇼핑몰, 배달앱, 영화관 등의 이용 내역을 바탕으로 취향에 맞는 상품이나 할인 정보를 추천해 줍니다.

소상공인 분야

마이데이터 소상공인 플랫폼은 소상공인의 영업 데이터를 활용하여 자금 지원이나 경영 컨설팅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카드 결제 내역, 온라인 판매 내역 등을 바탕으로 저리율 대출이나 매출 예측 등을 도와줍니다.

교통 분야

마이데이터 교통 플랫폼은 개인의 교통 이용 데이터를 수집하고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버스, 지하철, 택시 등의 이용 내역을 바탕으로 최적의 경로나 요금을 안내해 줍니다.

유통 분야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개인의 유통 데이터를 활용하여 맞춤형 상품이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와 카카오가 뛰어든 ‘마이데이터 사업’은 네이버 페이와 카카오페이 등의 결제 플랫폼에서 생성되는 유통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상품을 추천하거나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교육 분야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개인의 학습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맞춤형 학습 콘텐츠나 커리큘럼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에듀테크 스타트업인 라이브아카데미는 개인의 영어 학습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영어 회화 교육을 제공합니다. 또한 네이버와 카카오는 각각 네이버 에듀와 카카오 워크스페이스 등의 플랫폼을 통해 개인의 학습 데이터를 활용하여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화 분야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개인의 문화 데이터를 활용하여 맞춤형 문화 콘텐츠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와 왓챠는 개인의 시청 기록과 선호도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영화나 드라마 추천을 제공합니다. 또한 멜론과 지니뮤직은 개인의 음악 청취 기록과 선호도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음악 추천을 제공합니다.

환경 분야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개인의 환경 데이터를 활용하여 맞춤형 환경 정보나 권고사항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에코프로비엠은 개인의 에너지 사용량이나 탄소 배출량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절감 방안이나 친환경 제품을 추천합니다. 또한 에어비즈는 개인의 공기질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공기청정기나 가습기를 추천합니다.

여행 분야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개인의 여행 데이터를 활용하여 맞춤형 여행 콘텐츠나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트립닷컴과 카카오트래블은 개인의 여행 기록과 선호도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여행지나 숙박시설을 추천합니다. 또한 스키패스와 트래블로카는 개인의 여행 관련 상품 구매 기록과 선호도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항공권이나 티켓을 추천합니다.

건강 분야

마이데이터 서비스는 개인의 건강 데이터를 활용하여 맞춤형 건강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헬로우헬스는 개인의 의료기록이나 건강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최적화된 병원이나 의사를 추천합니다. 또한 케어링은 개인의 식습관이나 운동량을 바탕으로 최적화된 식단이나 운동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자료 출처

(1)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 사업안내 | 마이데이터 | 마이데이터 소개. https://www.kdata.or.kr/kr/contents/mydata_01/view.do (2) Ⅳ 국내 마이데이터 정책과 사업 추진 현황. https://www.kiri.or.kr/pdf/연구자료/연구보고서/nre2021-04_4.pdf (3) 4차위, '대한민국 마이데이터 정책 컨퍼런스' 개최. https://v.daum.net/v/20211125170024629 (4)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국내 현황 | 국내연구자료 | KDI 경제정보센터. https://eiec.kdi.re.kr/policy/domesticView.do?ac=000016525 (2) 마이데이터 사업이란? 종합포털과 활용사례 :: 자세히 알아보기. https://akoiscat.tistory.com/151 (3) 2022년 마이데이터 사업 총정리 - 데이터 3법 개정 (본인신용정보 .... https://m.blog.naver.com/shiaru/222608473780 (4)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 사업안내 | 마이데이터 | 마이데이터 소개. https://bing.com/search?q=마이데이터+사업+내용 (5) [핀테크] 마이데이터 사업 정리 :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dh0985&logNo=222303728756

(1) 마이데이터 의미와 활용사례. https://bing.com/search?q=마이데이터+서비스+분야별+예 (2) 마이데이터 플랫폼 핵심 전략 1 - 마이데이터 사업, 어떻게 .... https://www.samsungsds.com/kr/insights/mydata.html (3) 마이데이터 의미와 활용사례. https://happy-joon.tistory.com/entry/마이데이터-의미와-활용사례 (4)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https://mydatacenter.or.kr:3441/myd/index/index.do (5) 국내 마이데이터 정책과 사업 추진 현황. https://www.kiri.or.kr/pdf/연구자료/연구보고서/nre2021-04_4.pdf

(1) 마이데이터란 : 개념 요약 및 서비스 적용사례, 시범서비스 일자. https://socialstory.kr/4576 (2) 마이데이터 산업 활성화로 데이터의 새로운 가치 창출 – DATA ON-AIR. https://dataonair.or.kr/db-tech-reference/d-lounge/expert-column/?mod=document&uid=51829 (3) 네이버와 카카오가 뛰어든 ‘마이데이터 사업’ 완벽정리. https://media.fastcampus.co.kr/newsletter/wennews/네이버-카카오가-뛰어든-마이데이터-사업-완벽정/ (4)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https://mydatacenter.or.kr:3441/myd/index/index.do (4)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국내 현황 | 국내연구자료 | KDI 경제정보센터. https://eiec.kdi.re.kr/policy/domesticView.do?ac=0000165256 (2) 마이데이터 산업 활성화로 데이터의 새로운 가치 창출 – DATA ON-AIR. https://dataonair.or.kr/db-tech-reference/d-lounge/expert-column/?mod=document&uid=51829 (4) 마이데이터란 : 개념 요약 및 서비스 적용사례, 시범서비스 일자. https://socialstory.kr/4576 (5) 마이데이터가 뭐지? 요즘 데이터 트렌드, 해외사례 모음. https://brunch.co.kr/@zero-base/12 (3) 네이버와 카카오가 뛰어든 ‘마이데이터 사업’ 완벽정리. https://media.fastcampus.co.kr/newsletter/wennews/네이버-카카오가-뛰어든-마이데이터-사업-완벽정/ (4)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https://mydatacenter.or.kr:3441/myd/index/index.d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