黃家칼럼

구글의 웹기반 OS 크롬(chromium) OS 발표의 의미

앵그리피그 2009. 11. 20. 17:31
반응형
도스 시절은 제외하고  내가 아는 한 모든 컴퓨터는 운영체제를 사용하면서 부터 어쩔수 없는 불편함 바로 부팅 속도를 감수해야했다. 버젼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역으로 오히려 늦어지는 컴퓨터 부팅속도에 정말 속탄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그런데 이런 컴퓨터 이용자들의 불편을 구글에서 파고들어 새로운 운영체제(OS)를 발표 했다.

<구글 크롬 화면>

크로미엄 (chromium) 이란 ? 
웹을 기반으로 하는 컴퓨터 운영체제라고 하면 간단히 설명이 될듯하다
그래서 기본적인 컴퓨터 구동 기반만을 컴퓨터내에 저장해놓고 그외 모든 애플리케이션은 웹에서 사용하게 한다는 개념이다. 아마 구들의 웹오피스 서비스를 사용해 봤다면 유사하리라 생각이된다.

크롬OS의 장점과 단점 ?
장점은 우선 부팅속도에 있다구 하겠다. (사실 이것 때문에 개발된거 라구 해도 과언이 아니지) 오늘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부팅속다 7초라고 한다. ㅎㅎ (대단하다)

단점은 구글도 인정하는 부분인것 같은데 간단한 오피스 작업만을 위한 용도로 한정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넷북등의 서브노트북을 이용해서 간단한 용도로 사용하는 컴퓨터에 운영체제로 사용 할 목적으로 이용된다는 한계가 있다.

크롬의 성공가능성은?
크롬의 개발 의도는 정말 적절하고 박수를 치고 싶다
하지만 본인도 구글이 웹상에서 제공하는 오피스 서비스를 사용해봤지만 신기해서 한두번 정도에 그쳤다.
왜냐면 인터넷 기반이라서 인터넷 환경이 아무리 좋은 한국이라지만 아무래도 속도나 안정성에서 큰 불안감이있다.
그리고 크롬자체도 윈도의 부팅단계가 번거러워 개발된 것인데 어찌보면 크롬자체도 웹을 띠우는 단계를 하나 거치고 거기다 각종 필요에 따른 애플리케이션을 웹에서 불러낸는 단계가 필요하다 (물론 이건 일반 클라이언트 컴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띠우는것도 시간이 걸린다)

결론적으로 필요에 의해 발명이 되듯이 이번 크롬OS도 분명 컴퓨터 사용자들의 번거러움과 필요성에 부흥하는 컴퓨터의 하나의 발전 단계로 높이 평가하고 보다 발전된 운영체계가 개발되기를 빈다

<참고자료>

What is Google Chrome OS?

크롬OS는 무엇인가?



Google Chrome OS UI Concept Video 구글 크롬OS UI 컨셉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