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코드

QR코드 활용(이용) 시 5가지 유의사항(Key Point)

앵그리피그 2010. 11. 21. 2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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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근래 이제는 qr코드가 너무 많이 보여 오히려 색달라 보이지 않는다
그만큼 qr코드 활용이 많이 보급되었고 쉽게다양한 곳에 활용하고 있다

그런데 쉬운만큼 중요한 부분들을 간과하고 qr코드를 사용하는것 같아
오늘은 qr코드를 이용(활용)할때 꼭 지키거나 명심해야할 키포인트 몇가지를 정리해봤다 


1. Mobilize the landing page

qr코드를 이용하는 목적은 근본적으로 손쉽게 직접적으로 사용자에게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그런데 QR코드에 연결된 페이지가 모바일웹페이지가 아닌 일반 웹페이지를 단순 링크하여 가독성도 떨어질 뿐아니라 플레쉬등이 구현안되는 아이폰 같은 스마트폰에서는 아예 아무것도 페이지가 보이지 않는 경우가 허다하다

꼭 명심해야할 첫번째 포인트는 바로 QR코드로 연결하는 랜딩페이지가 모바일화 되어 있는냐 여부이다  

 

2. Linking the Code to Content That Has Value 
   대부분 qr코드로 연결되는 모바일웹페이지는 그 페이지의 메인으로 연결을 하고 있다 그런데 qr코드를 노출할때 특정이벤트나 리워드등 유저가 스캔을 유도하는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 그렇다면 이때 qr코드를 스캔하는   유저가 보고자 하는 컨텐츠는 무엇일까?  지금같이 대다수 기업들이 단순히 메인페이지로 연결해 유저는 본인이 보고자 하는 가치있는 컨텐츠를 찾고자 헤매야한다

qr코드를 이용한 모바일 마케팅을 진행할 경우 qr코드를 스캔하는 유저가 보고자하는 가치있는 컨텐츠로 직접 연결해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게 하면 오히려 메인으로 유입되는 양도 증가 할 것이다 

아래 사진은 한 패션브랜드 업체가 qr코드를 이용해서 3가지 브랜드 마케팅을 진행한 이미지로서 3가지 브랜드의 qr코드를 스캔하면 모두 하나의 모바일웹페이지로 연결되어있다 


 

퓨마의 qr코드 이벤트
큐알코드를 찍으면 쿠폰을 준다는 메세지를 전달하고 있다 그렇다면 어떤걸 유저에게 직접 연결해줘야할 것인가?


이런 사례외에 개인적으로 좋은 사례라고 생각되는 케이스(아래사진)
각 아이템별로 각기 다른 qr코드를 생성하여 다른 컨텐츠로 직접 유저에게 전달 해주고 있다


 

3. Keep the url short

 qr코드는 말이 알려졌다시피 많게는 숫자로는 7천여자 영문자로는 4천여자까지 담아낼수 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부분중에 한가지는 이런 많은 글자를 담아낼때와 적은 데이타를 담아낼때 qr코드의 크기나 qr코드를 이루는 하나하나의 셀이같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qr코드는 저장하는 데이타의 양에 따라 버젼이라고 하며 qr코드의 크기가 커지며 코드를 구성하는 하나하나의 셀의 크기도 달라진다
그럼 이것이 왜 중요한것일까 바로 인식률과 코드를 소형화 할수 있는 크기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요근래 qr코드를 활용하는 기업(대부분 웹에이젼시에서 하시겠지만)에서는 일반 웹페이지처럼 무지막지 길 url으르 주소를 넣은 qr코드를 생성하여 사용하고있다  

아래 사진 1과 사진 2를 비교해보면
그리 큰 정보량의 차이가 아닌데도 qr코드의 전체크기와 코드 안에 셀들의 크기가 확연히 다르다 이런 정보량의 차이가 

Short URL >Simple QR code 패턴 >코드 소형화가능

                                              코드인식율 상승

로 이어진다

<사진 1> 
원래 url을 url 축약 서비싀를 이용하여 축약된 주소를 이용하여 생성한 qr코드
요사이 url축약서비스는 컨스터마이징 된 url축약 서비스도 제공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어떤 페이지인지 직접 내용을 입력하여 url을 축약할 수있다

http://bit.ly/pumaevent




<사진 2> 

http://www.puma.co.kr/goosedown/2010/qr/index_md.html
주소를 그대로 입력하여 생성한 qr코드



 

4. Tracking Scan Codes’ Usage


qr코드의 장점중의 하나는 지금까지 오프라인 광고매체의 매체의 효과분석은 발행부수 등의 간접적인 분석 밖에 그쳤다면 qr코드는 이런 (온)오프라인 매체의 효과분석을 리얼타임으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다는데 있다

그런데 지금까지 우리나라 뿐아니라 해외에서도 아직은 이런 qr코드의 장점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

얼마전 본인이 S, L 전자  대기업의 qr코드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QR코드를 매체별로 트레킹한 결과 아주 의미있는 결과를 얻을수 있었다.
이런 마케팅 데이타들은 다른 어떤 데이타보다 점점 중요한 데이타로 활용될 것으로 생각된다


사진에 보는 것과 같이 코드를 통해서 접속된 사용자의 지역, 접속자수, 단말기 종류에서 OS 종류까지 다양한 데이타를 얻을 수 있다 더불어 매체의 효과도 알 수 있다 

5. Least Two Modules of Space Around the Scan Code

이내용은 QR코드를 인쇄물에 노출할 때 주의해야할 내용이다ㅣ
일반적으로 현재 광고매체 등에 사용되는 QR코드는 기본적으로 QR코드의 인식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일본덴소웨이브사가 권장하고 있는 사항을 지키지 않은 경우가 허다하다

이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QR코드를 인쇄물 등에 노출할 때 코드끝부분과 여백을 일정너비만큼 확보해야한다(정확한 수치상의 규칙이 있지만 이 내용은 복잡하니 제외)

아래 사진에 예와 같이 첫번째 이미지는 코드와 배경의 여백이 충분치 않고 두번째 사진은 충분한 여백을 확보하고 있다 이중 두번째 QR코드가 인식율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원활히 스캔이 될 수 있다


 두번째 QR코드의 색상과 코드의 배경색을 임의로 변경하여 사용할 경우 이역시 인식율을 현저희 떨어뜨리는 경우가 발생한다 때문에 가능하면 검정색과 흰색배경을 권장하고 만약 변경을 할경우 배경과 코드의 색상의 컨트라스트가 차이 많아야 인식율에 영향이 적다



이상 본인이 그동안 QR코드를 활용한 마케팅 사례들에서 간과하고 있는 몇가지 포인트를 언급했다
물론 이중에는 개인적인 관점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은 정확한 QR코드의 사용을 위해서 기술적으로 권장하는 사항이니 참고가 되면 좋겠습니다



2010/11/17 - 학교 도서관 등 교육기관에 활용된 QR코드
2010/11/16 - 과학수업에 활용된 QR코드
2010/11/09 - QR코드 활용-레스토랑 메뉴판에 이렇게 사용사례
2010/10/22 - 고급와인 브랜드 돔 페리뇽과 qr코드 라벨
2010/10/20 - 나이키+GPS 어플을 이용한 이벤트
2010/10/13 - URL 축약 서비스 비교(goo.gl,tinyurl.com,bit.ly)
2010/10/05 - QR코드를 이용한 서초구 주소 표지판(서초구 QR코드 건물번호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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