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코드

현대자동차 qr코드 활용 마케팅의 4가지 특징

길재 앵그리피그 2010. 7. 13.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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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신형 아반떼 출시에 맞춰 이번주에 일간지 등의 각종 매체를 통해 광고를 시작했습니다
광고중에 두드러진 부분이 저희가 제작한 디자인 qr코드를 컨셉으로 한 지면 광고인데 오늘은 이 부분을 한번 리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디자인 qr의 독창성
     우선 이번 현대자동차의 qr코드 활용사례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기존 qr코드의 디자인을 자동차라는 광고목적물의 특징을 최대한 살려 독창적으로 디자인했다는 것이다
때문에 단순한 qr코드로 만든 케이스 보다 훨씬 비주얼적인 면에서도 인상이 깊다

2. 노출매체에 따른 각기 다른 콘텐츠 기획
   아래 qr코드 4가지는 디자인은 같지만 각기 링크된 콘텐츠가 다르다
   그래서 초기 기획단계에서 부터 qr코드가 노출될 매체에 맞춰 신문, 옥외광고물 등의 특성에 맞는 콘텐츠를 제작했다

3. 연결 콘텐츠의 신선한 전개
   현대 해외나 국내나 대부분 qr와 연결되는 콘텐츠는 페이지 이거나 혹은 동영상 이거나 단순한 전개로 이루어 진다
그런데 이번 현대자동차 qr코드의 연결 콘텐츠의 경우 우선 첫번째 qr코드를 인식하면 주목도 있는 동영상이 노출되고 바로 이어서 모바일홈페이지로 연결된다 그래서 다른 qr코드 활용 마케팅에서 처럼 단순히 한프로세스로 마치는 것이 아니라 신선함을 주고 있다

4.  특정 어플에 한정되지 않은 제대로된 모바일웹 이벤트 
   지금까지 국내에서 이루어진 qr코드 마케팅은 특정 어플과 진행되어 특정 어플에만 최적화된 화면을 보여주고 그외 어플에서는 완전히 다른 페이지를 보여주므로서 광고주나 소비자나 어리둥절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았다 

그도 그럴것이 원래 qr코드 어플은 qr코드를 스캔하는  하나의 스캔 도구에 지나지 않고  qr코드를 스캔했을때 코드에 연결된 페이지(모바일웹)로 연결하는 것이 그  본연의 기능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번 현대 자동차 qr코드 마케팅은  특정어플을 추천하지 않고 국내에 대표적인 qr코드 어플을 노출 매체마다 달리 추천하고 있다 이점이 이번 이벤트가 가장 qr코드의 기본 특징과 활용을 제대로 한 케이스 아닌가 싶다


< 1번 코드>


<2번 코드>

<3번 코드>




<4번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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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03 - qr코드뉴스-MS 오피스 Add-In QR코드생성 프로그램
2010/07/02 - QR코드활용-요리 동영상에 활용된 QR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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