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구글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대해 알아야할 사항

앵그리피그 2022. 5. 3. 15:25
반응형

본 글은 구글웹마스터 공식 블로그의 내용의 요지를 정리한 내용입니다
출처 : https://webmasters.googleblog.com/2019/08/core-updates.html 

구글 검색 알고리즘 변경은 수시로 한다.

구글은 하루에 한가지 이상 검색결과 향상을 위해서 마이너한 업데이트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주요 업데이트 역시 1년에 몇차례 한다고 합니다.
주요 업데이트 이력 : https://searchengineland.com/library/google/google-algorithm-updates

Each day, Google usually releases one or more changes designed to improve our search results. Most aren’t noticeable but help us incrementally continue to improve.

하지만 온라인 비즈니스를 하거나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주요 업데이트도 알수 가 없습니다.

이번 8월 1일에 구글 공식 블로그의 글은 이런 구글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에 대해 어떤 의미가 있고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에 대해 개괄적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확실한 포인트나 핵심보다는 포괄적이고 근본적인 내용이 대부분이긴 합니다)

추가로 이 글은 Google 검색 품질 평가 가이드 라인을 참고하라고 조언합니다.
이글은 추후 다시 상세히 읽어보고 포스팅 하겠습니다.

블로그 내용은 다음과 같은 주요 검토할 내용을 질문 형식으로 언급 하고 있습니다.

 

Focus on content – 콘텐츠에 집중하라

    1. Content and quality questions – 콘텐츠와 퀄리티에 대한 질문

  • Does the content provide original information, reporting, research, or analysis?
    콘텐츠가 독창적 인 정보,보고, 연구 또는 분석을 제공합니까?
  • Does the content provide a substantial, complete, or comprehensive description of the topic?
    내용이 주제에 대해 실질적이고 완전하거나 포괄적 인 설명을 제공합니까?
  • Does the content provide insightful analysis or interesting information that is beyond obvious?
    내용이 통찰력있는 분석이나 흥미로운 정보를 제공합니까?
  • If the content draws on other sources, does it avoid simply copying or rewriting those sources and instead provide substantial additional value and originality?
    컨텐츠가 다른 소스를 사용하는 경우 단순히 해당 소스를 복사하거나 다시 쓰지 않고 실질적인 추가 가치와 독창성을 제공합니까?
  • Does the headline and/or page title provide a descriptive, helpful summary of the content?
    헤드 라인 및 / 또는 페이지 제목이 내용에 대한 설명적이고 유용한 요약을 제공합니까?
  • Does the headline and/or page title avoid being exaggerating or shocking in nature?
    제목 및 / 또는 페이지 제목이 과장되거나 충격을받지 않습니까?
  • Is this the sort of page youd want to bookmark, share with a friend, or recommend?
    즐겨 찾기에 추가하거나 친구와 공유하거나 추천하려는 페이지입니까?
  • Would you expect to see this content in or referenced by a printed magazine, encyclopedia, or book?
    이 내용을 인쇄 된 잡지, 백과 사전 또는 서적에서 참조하거나 참조 하시겠습니까?

   2. Expertise questions  전문적인 질문

  • Does the content present information in a way that makes you want to trust it, such as clear sourcing, evidence of the expertise involved, background about the author or the site that publishes it, such as through links to an author page or a sites About page?
  • 콘텐츠는 명확한 소싱, 관련된 전문 지식의 증거, 작성자에 대한 배경 또는 이를 게시하는 사이트에 대한 배경(예: 작성자 페이지 또는 사이트 정보 페이지)과 같은 정보를 신뢰하도록 만드는 방식으로 정보를 제시하는가?
  • If you researched the site producing the content, would you come away with an impression that it is well-trusted or widely-recognized as an authority on its topic?
  • 컨텐츠를 제작하는 사이트를 조사했다면, 해당 주제에 대한 권위자로 신뢰하거나 널리 인정되고 있다는 인상을 받으시겠습니까?
  • Is this content written by an expert or enthusiast who demonstrably knows the topic well?
  • 이 내용이 그 주제를 잘 아는 전문가 나 애호가가 작성 했습니까?
  • Is the content free from easily-verified factual errors?
  • 콘텐츠에 쉽게 검증 된 실제 오류가 없는가?
  • Would you feel comfortable trusting this content for issues relating to your money or your life?
    돈이나 인생과 관련된 문제에 대해 이 콘텐츠를 신뢰하는 것이 편안합니까?

  3. Presentation and production questions 

  • Is the content free from spelling or stylistic issues?
  • 내용에 철자 또는 문체 문제가 없는가?
  • Was the content produced well, or does it appear sloppy or hastily produced?
  • 콘텐츠가 제대로 제작 되었습니까, 아니면 느슨하거나 급하게 제작 되었습니까?
  • Is the content mass-produced by or outsourced to a large number of creators, or spread across a large network of sites, so that individual pages or sites dont get as much attention or care?
  • 개별 페이지 나 사이트가 많은 관심을 끌거나 관심을 갖지 않도록 콘텐츠를 대량 제작하거나 대량 제작자에게 아웃소싱하거나 대규모 사이트 네트워크에 퍼 뜨리고 있습니까?
  • Does the content have an excessive amount of ads that distract from or interfere with the main content?
  • 콘텐츠에 주 콘텐츠를 방해하거나 방해하는 과도한 양의 광고가 있습니까?
  • Does content display well for mobile devices when viewed on them?
  • 모바일 장치에서 볼 때 컨텐츠가 잘 표시됩니까?

   4. Comparative questions 비교질문

  • Does the content provide substantial value when compared to other pages in search results?
  • 콘텐츠가 검색 결과의 다른 페이지와 비교할 때 상당한 가치를 제공합니까?
  • Does the content seem to be serving the genuine interests of visitors to the site or does it seem to exist solely by someone attempting to guess what might rank well in search engines?
  • 콘텐츠가 사이트 방문자의 진정한 관심사로 작용하는 것 같습니까? 아니면 검색 엔진에서 어떤 등급이 좋은지 추측하려고하는 사람에 의해서만 존재하는 것 같습니까?

Get to know the quality rater guidelines & E-A-T
품질 평가 가이드 라인 및 E-A-T에 대해 알아보기
search quality rater guidelines

Recovering and more advice

결론
구글 검색 알고리즘의 변경(업데이트)에 대해서 점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에서 검색 시장을 장악하던 네이버의 점유율이 유튜브의 영향으로 구글 검색에 그 점유율을 점점 내주고 있다.

때문에 본인 또한 구글이 발표한 검색 알고리즘에 대한 어드바이스 라는 글 제목을 보고 유심히 살펴봤다.

나름대로 결론 내리자면 결국 콘텐츠 품질로 승부를 하라는 것으로 정리된다.
하지만 마지막 부분에 나와 있는 구글 검색품질 평가 가이드라인   E-A-T 라는 단어가 콘텐츠 품질에 대한 핵심을 말해주고 있다.

    Expertise(전문성), Authoritativeness(권위), Trustworthiness(신뢰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