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한국쇼핑몰의 중국진출 및 중국 온라인 쇼핑몰 현황

앵그리피그 2009. 7. 11.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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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쇼핑몰의 중국진출(한국쇼핑몰의 중국쇼핑몰진출)



제조업을 중심이기는 하지만 이미 국내 기업들이 중국 시장에 대한 다양한 접근과 시도가 있었던것이 사실이다.
그런데 요 몇년 사이에 중국내 인터넷 쇼핑몰 진출에 대해서 문의와 소문을 많이 듣게 된다. 

한국 기업의 제조업중심의 중국진출이 여러가지 문제(노동 이나 인건비 상승 등)로 인해 주춤하는 사이 국내에서 이미 뛰어난 사업 노하우를 갖춘고 거기다 환율의 도움까지 인터넷 쇼핑몰 업체들의 진출을 촉진시켰다   

일례로 국내에서는 그리 알려지지 않은 중소 쇼핑몰들이(의류) 중국에 진출해 수십억의 매출을 올린다는 얘기들이 들리고 있다.

자연적인 현상이겠지만 이런 중소업체들의 진출에 자극받아 성공가능성을 확인한 좀더 큰 기업들이 중국진출을 노리고 있고 실제 진출해 있다. 예를들어 하프클럽,카페24,후이즈 등 직접 쇼핑몰을 운영하거나 쇼핑몰 솔루션 서비스 업체이면서 입점업체들으 거르린 업체들이 직간접적으로 상해를 중심으로 진출하고 있다.(물론 아직 그렇게 기존 업체들을 뛰어넘는 성과는 보이고 있지 못하다

 한국 쇼핑몰의 중국진출의 특징을 몇가지로 정리 할 수 있다
첫번째  몰인몰 형태로 국내 중소형 쇼핑몰들을 묶어 하나의 쇼핑몰을 구성하여 다양한 상품을 소개하는 방식과
두번째  전문몰이 직접 자신의 이름과 브랜드로 진출하는 형태 이다

 그럼 한국쇼핑몰의 중국진출시 장점이 무었일까
가장 눈에 띠는 장점은 비주얼이다. 국내 쇼핑몰업체들이 이미 제품촬영 등의 기술이 월등해서 중국내 업체보다 소비자에게 보다 자극적이고 구매욕을 일으키는 비주얼을 보여주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한국제품의 국가브랜드이다. 물론 예전에 비하면 한국의 국가브랜가 낮아지기는 했지만 그래도 패션부분에 있어서는 우리가 일본을 앞섰다구 생각하듯이 중국내에서는 아직 한국스타일을 동경하는 점이 장점을 발휘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종정 중국산 제품을 국산제품으로 라벨을 바꿔 중국에 판매하는 경우가 있어 이런 점은 장기적으로 시정되어야 할것이다)

참고 사이트 :  時尙起義 (http://www.shishangqiyi.com) ,금상첨화, 몇몇 사이트가 더 있는데 지금 생각이 안나서 다시 조사해서 추가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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