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중국쇼핑몰 최신경향[중국현지 업계관계자 인터뷰]

앵그리피그 2009. 7. 15. 20:12
반응형

2년 여전 중국에 한국 상품을 판매 하는 쇼핑몰 진출에 관한 한국업체들의 진출 소식을 첨 접했을때
필자는 반의 반의 했다.  그 이유는 대부분 한국의 제조업체나 인터넷 기업들의 중국진출이 그리 좋은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던 것도 있었고 또 다른 이유는 물류의 문제나 가격적인 문제가 걸림돌이 될것으로 생각했다.

하지만 한국쇼핑몰 들은 성공적인 진출을 했고 그중에 몇몇 업체들은 년 수십억에서 수백억원까지 매출을 올린다는 소문이 파다했다.

그중에서도 필자가 얼마전 중국쇼핑몰 관련 글(http://umain.kr/58) 을 쓸때 언급했던
時尙起義 ( http://www.shishangqiyi.com) 는 중국내 쇼핑몰 랭킹 1-2위를 다툴 정도로 대단한 성공을 거둔것으로 알려졌다.

그렇다면 현재는 어떨까?  필자가 http://umain.kr/58 이글을 쓴후 오늘 중국 현지에서 한국대기업,기관 그리고 한국 쇼핑몰을 가장 많이 구축하고 호스팅 하고 있는 아이오넷의 CEO와 메신저 인터뷰를 통해서 현재 중국내 쇼핑몰 업계의 최신경향과 트랜드를 질문했다.

중국 현지 쇼핑몰 현황이 어떤까요?

지금 이쪽이 시장이 아주 급변하고 있습니다.
거의 몇달 차이로 쇼핑몰 형태에 대한 트랜드가 바뀌는것 같습니다.
사실... 몇 개월전 이야기는 현재랑 맞지 않는 부분이 많지요.
작년까지만 해도, 한국에서(주로 동대문) 의류를 가져와서 하는 일종의 구매대행이 트랜드 였다면...지금은 또 그렇지 않습니다
이 모델자체가 가지는 한계점들이 많거던요.

그렇다면 어떤 형태로 변화하고 있나요?
최근에서 중국내에서 소싱하는 형태가 많이 크고 있습니다.
한국 쇼핑몰들이 동대문에서 소싱하는것처럼...
중국쇼핑몰들이 중국내 오프라인 몰에서 소싱을 하는 같은 형태가 되겠지요.
여기도 동대문 같은 곳이 도시별로 있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한국의류 구매대행 사이트가 장점 (의류스타일, 사진촬영)이 많이 먹혔는데...
지금은 격차가 많이 줄고 있고...
특히 의류 관련해서, 한국 업체들이 상위 랭킹을 했었는데...
지금은 대부분 중국업체에 자리를 내줬습니다.
불과 요 몇개월 사이에 변화입니다

그럼 한국상품 구매대행 컨셉의 쇼핑몰이 아주 매력이 떨어진건가요?
물론... 그런 컨셉도 먹히지요.
제가 이야기 드리는것은 틈세시장이나, 이런것을 말씀드리는것이 아니구요.
그냥... 현재 주류 흐름을 이야기 드리는것입니다.
지금도 말씀하셨던 모델을 가지고, 많은 업체들이 수익을 내고 있지요.

아직은 리치마켓으로 한국쇼핑몰은 수익은 내지만 큰 메가트랜드에서는 이미 한국과 같이 현지소싱에 쇼핑이 자리잡았다는거내요
예... 특히 중국업체들의 도약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내 쇼핑몰 랭킹에서 중국업체들의 도약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이전에는 한국업체들의 쇼핑몰이 상위권을 차지했음)

이전에는 중국 통틀어서, 스상치이 였는데... [時尙起義 ( http://www.shishangqiyi.com)]
지금은 많이 밀린 편이죠.
이미 트랜드를 읽고, 작년부터 중국내수 소싱을 엄청 강화했구요.
한국에는 들어가는것은 지금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한국업체중에서 한국의류소싱 모델로 돈을 많이 벌었던 업체들도...
지금 상당히 빨리 갈아타고 있는 중입니다.

중국내 소싱이 그럼 한국내 소싱과 비교햇을때 가격적인 장점때문인가요?
예... 가격도 있고...
배송에 장점도 있고...
세금 부분...
여러가지가 있겠지요.

그렇다면 요새 뜨고 있는 중국쇼핑몰은 어디 인가요?
http://www.togj.com 이곳이 1위입니다

 한국과 일본 프랑스 상품의 구매대행도 병행하면서 중국내 상품판매도 함께 되고 있다
 아래 한국상품 배너에 모델이 김아중 아닌가 ㅎㅎㅎ




작년말 올초까지 중국내 쇼핑몰의 메가(주류)트랜드는 한국등 외국산 물건을 구매대행하여 판매하는 한국업체들이였다면  현재는 중국내에서 다양한 상품 소싱채널을 확보한 중국사이트들이 괄목할만한 상장세를 보이고 있고 이런 추세는 앞으로  우리나라가 그랬던 것처럼 일반적인 경향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한국아이템 자체의 브랜드와 독특한 디자인을 장점으로 하는 아이템들의 경우는 앞으로도 구매대행 컨셉의 쇼핑몰이 틈새시장으로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