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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월렛 1년 NFC의 전망?

앵그리피그 2012. 5. 29. 16: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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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웰렛이 기대와 관심을 받으면 런칭한지 벌써 1년이 됐다는 해외 기사를 보고 nfc 자료를 다시금 찾아 구글웰렛 런칭이후 국내외 nfc 시장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서 정리해본다

 

 

 

구글웰렛의 1년

구글웰렛이 작년 5월 런칭시 구글 레퍼런스 폰인 삼성 넥서스S를 들고 나와 구글 임원이 프리젠테이션 하는 동영상을 보면서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생각보다  빨리 NFC가 우리 생활속에 자리잡으리라 생각햇다.

 

그런데 구글웰렛 1년을 분석한 해외 기사를 보면서 기대 만큼 미국에서도 활성화 되지 못했다는 반응들이 지배적이다 .

 

그 이유를 몇가지 지적하고 있는데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번째 nfc 지원 하드웨어의 부족

NFC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우선 NFC칩이 장착된 스마트폰이 있어야한다. 그런데 현재 미국에서도 총 6개 단말기 만이 nfc칩을 장착하고 구글웰렛 app을 지원하고 있다

 


•Sprint Galaxy Nexus, Unlocked Galaxy Nexus
•LG Viper on Sprint
•LG Optimus Elite on Sprint
•LG Optimus Elite on Virgin Mobile
•Nexus S on Sprint

 

인용 : http://goo.gl/0bLVp 

 

단말기 뿐아니라 이 단말기를 태킹해서 결제를 도와줄 결제 터미널 역시 많은 소매점들에게 보급이 되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두번째로는 서비스 주체간의 협력 미비

구글은 물론 스마트폰을 제조하지만 시장에서는 구글웰렛의 서비스를 위해서 스마트폰 제조사, 통신사, 그리고 신용카드 사 등의 크게 3개 메이져 사업자간의 협업과 제휴네트웍이 필수적이다

그런데 구글웰렛 오픈시 시티은행과 마스터카드와의 제휴로 시작해서 아직 추가적인 은행이나 카드사를 파트너로확보하지 못한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는 카드사와 통신사가 전략적으로 자체적인 모바일결제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실제로 AT&T, Verizone,T-Mobile USA 이동통신 3사는 ISIS라는 모바일 전자결제 합작사를 설립합작회사를 설립해서 자체적인 NFC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런 와중에 구글이 중심이된 구글웰렛이 탐탁치는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이때문에 3대 사업자간에 협력과 제휴네트웍 확보가 월활하지 못하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참고로 한국은 좋은건지 나쁜건지 모르지만 KT가 BC카드 지분을 인수했고 SK는 하나카드를 인수해서 한국내에서는 모바일 결제 사업에 속도가 붙을것으로 보인다 )

 

세번째  NFC의필요성에 의문

일반적으로 새로운 장치나 서비스가 나오면 소비자에게 돈이나 시간이 절약되거나 아니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경우 소비자 반응이 자연스럽게 유발된다고 한다 .

그런데 nfc결제의 경우 시간이나 비용 그리고 새로운 가치를 소비자에게 제공해주지 못하고 있다고 본다

 본인의 경험에 의하면 nfc결제를 사용하기 위하여 별도로 모바일카드를 신청해야 했고(하나sk카드에 경우) 내 경우는 우선 선불로 금액을 충전한 후에 사용기 가능했다. 더군다나 아직은 nfc 사용이 가능한 소매점이 주변에 없어서 대중교통비 결제시에만 이용한 것이 고작이였다.

물론 본인이 사용해보지 않은 다른 모바일카드는 사용이 다를 수 있지만 여러가지 추가적인 신청과 절차를 거쳐야하는 것은 피할수 없어 보이고 사용처 역시 아직은 많지 않으며 설령 nfc결제가 가능한 소매점이라 할지라도 일반적이지 않은 nfc 결제를 위해서 직원에게 nfc결제를 하겟다고 요청하는 것 자체가 눈에 띠는 일이여서 쉽게 사용하기는 어려운것이 한두가지가 아닌듯하다.

이런 경험들이 한국에서의 경험이지만 미국에서도 분명히 미국소비자에게도 nfc결제를 소비자가 선택하기 어려운 점이 아닐까 싶다

 

 

한국에서의 NFC

이처럼 구글웰렛 1년을 맞아 문제점을 짚어 봤다만 한국에서는 어떤지 살펴보자

 

한국도 역시 nfc 칲이 내장된 단말기는 그리 많지 않아 보인다 갤럭시s2외에는 기억조차 나질 않는다

다만 한국은 미국과 달리 통신사가 카드사를 인수하는 큰 거래르 통해서 모바일결제 시장에 미래를 내다보고 이를 준비하고 있다.  물론 이것 역시 nfc의 활성화를 말한다기 보다는 오히려 다른 모바일결제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처럼 한국에서도 단말기 보급의 문제 소비자의 실익이 없고 소비자의 불편함을 해결하지 못한점 등의 이유로 많은 연구기관에서 내놓은 nfc예측 시장규모는 국내에서도 아직 요원에 보인다

개인적으로는 nfc의 몇가지 단점을 보안활 도구로 QR코드를 활용한 결제가 오히려 이 틈새를 노리지 않을까 싶다

 

 

NFC 활성화방안 보고서

NFC서비스활성화방안.pdf

NFC 시장 및 기술동향 보고서

1296087713&&NFC 시장 및 기술 동향.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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