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터로서 관심을 가질만한 대학생 온라인커뮤니티 사이트들.....

앵그리피그 2009. 11. 21. 09:43
반응형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들의 마케팅을 하려고 할때 항상 고민 스러운 부분이 어떤 채널을 통해서 진행할지 하는 고민이다. 특히나 효용성 면에서 기존에 많이 알려진 온라인 매체들은 그리 긍정적인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마켓터들은 보다 새롭고 효용가치가 있는 온라인 채널을 찾기 마련이다.
오늘 신문을 보다 우연히 발견한 대학생들의 학교별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 들 기사에도 언급되었지만 내가 학교 다닐때만해도 학교내 벽보나 전봇대 전단지가 전부였다면 이제는 이런 모든것일 온라인 상에서 진행되고 있다.


성균관대 - http://www.skkulove.com/main.htm 랭키닷컴 1위내요 이 분야에서
고려대 - http://www.koreapas.net/  랭키 2위
서울대 - http://www.snulife.com/ 랭키3위 광고가 없다는 특징
이화여대 - http://www.ewhaian.com/ 랭키4위 여대라서 페이지가 분홍색 이내요
홍익대 - http://hongikin.com/xe/  랭키5위 심플하면서 관리가 잘된다는 느낌이 드는 사이트
경희대-  http://khuplaza.com/khuplaza/    랭키6위
외국어대 - http://www.hufslife.com/ 랭키7위
연세대 - http://seiyon.net/bbs/index.php 
서울여대 - http://swuman.com/ 
숙명여대 - http://snorose.com/
건국대  - http://www.kunine.net/
단국대 - http://dankookie.com/xe/home

사이트별로 어떤 대학은 아마츄어 냄새가 물신 풍기는 곳도 있고 어떤 대학은 나름대로 잘 운영된다는 느낌들었다. 공통점은 대부분의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시판이 장터와 시험족보 등에 관련된 학생들과 밀접한 게시판들이라는 것이다. (당연하겠지만)
또한 나름대로 대부분 제휴나 광고 제안을 받을 수 있는 창고를 마련하고 있고 일부는 이미 외부 배너 광고등을 받아 진행하고 있는 듯 하다 그런데 제휴광고 부분을 보다 연세대 사이트를 보니 재미있는 문구가 있었다. 업체의 제안에 대해서 보안유지 의무가 없다는 ㅎㅎㅎ 혹시나 자신들이 업체의 제안 내용을 이용해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는 여지를 남기는 것인지,,, 학생답지 못하다는 느낌이 드는건 왜일까...
반응형